IT정보/3D블렌더

[차근차근 블렌더] 9강 IK방식으로 캐릭터 움직이기

햅삐니스 2022. 3. 16. 18:15
반응형

▶Armature-In Front 

-Object Properties-Viewport Display

 

▶Set Parent to-Armature Deform-With Empty Groups

-자식이 되긴 하는데 웨이트 설정이 되지 않는 것


 

★실전연습(실습파일 활용)

-(뼈 생성)Right 방향(~)-Shift+A-Armature-In Front 위치

-(뼈대 생성)Edit Mode-뼈대 끝부분 선택-E+Z(나사 위치까지)

-(Parent 설정)Object Mode

①받침 선택-Shift+뼈대 선택-Ctrl+P-With Empty Groups

②아랫쪽 선택-위와 동일

③(여러 오브젝트 가능)오브젝트 모두 선택-Shift+뼈대 선택-Ctrl+P-With Empty Groups

④나사 전부 선택-위와 동일

 

-(웨이트 설정)받침 선택-Edit Mode-전체선택(A)-Object Data Properties-Vertex Groups 설정

*Bone: Weight 1-Assign

*Bone 001,002,003: Weight 0-Assign

※확인: Object Mode-Armature 선택-Pose Mode-R 움직임

-Object Mode-Down(스탠드 하단) 선택-Edit Mode-전체선택(A)-Object Data Properties-Vertex Groups 설정

*Bone 001: Weight 1-Assign

*Bone, Bone 002,003: Weight 0-Assign

-Object Mode-Up(스탠드 상단) 선택-Edit Mode-전체선택(A)-Object Data Properties-Vertex Groups 설정

*Bone 002: Weight 1-Assign

*Bone, Bone 001,003: Weight 0-Assign

-Object Mode-Head 선택-Edit Mode-전체선택(A)-Object Data Properties-Vertex Groups 설정

*Bone 003: Weight 1-Assign

*Bone, Bone 001,002: Weight 0-Assign

-(나사)

Screw01-Bone Weight 1-Assign

Screw02-Bone 001 Weight 1-Assign

Screw03-Bone 002 Weight 1-Assign

★회전값 원상복구: 전체 뼈대 선택-Alt+R

 

★★IK 방식(끝만 잡고 움직이면 되는 기능)

-뼈대선택-Edit Mode-E(조명 위 1개 뼈 생성)-생성한 뼈 선택+바닥 뼈 선택-Ctrl+P-Keep Offset

※Make Parent(Connected 누르는 경우, 바닥의 뼈에 붙어버림)

-(Bone Properties)조명 위 뼈 이름 변경-IK_Ctrl, Deform 해제(매쉬를 건드리지 않고 컨트롤러 역할)

 

-Pose Mode-컨트롤러 Bone 선택+그 아래 Bone 선택-Ctrl+Shift+C-Add Constraint-Inverse Kinematics

(IK 옵션 추가됨: 두번째 Bone 선택-Bone Constraint Properties)

-Chain Length(3)-컨트롤러 G 이동, (회전값 영향)Rotation 체크

 

-Dope Sheet, Timeline 좌측 준비-Location, Rotation-마우스 오른쪽 Insert Keyframes

*0초: 수그러든 모습

*50초: 일어난 모습

*60초: 고개 든 모습

 

-0초 위치-Space Bar 클릭-스탠드 짧은 애니메이션


 


자세한 설명은 유튜브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차근차근 블렌더] 9강을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