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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차근 블렌더] 11강 실전! 라이언 만들기(2)-몸통, UV만들기

햅삐니스 2022. 3. 28.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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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연습 *오브젝트 만들 때마다 이름 바꿔주기

①Body(몸통)

-Head: Z축 위쪽으로 올리기

-Shift+A-UV Sphere > Add UV Sphere-Segments(16), Rings(8)

-Edit Mode > (크기 줄이기)S > (Head에 붙이기)G+Z > (정가운데)Edge-Shift+Alt > 마우스 우클릭 Edge Split > 하단 반구 Edge 선택-L > (아랫쪽으로)G, (크기 키우기)S > (위 아래 반구의 Edge 선택)Shift+Alt > 마우스 우클릭 Bridge Edge Loops >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ubdivision Surface

-(몸통수정) 등 Vertes 선택 > Proportional Editing 켜기 > ~(측면뷰) G누르고 등모양 만들기, 가슴부분도 조절.

 

-(전체선택)A > (Head에 붙이기)G+Z > Object Mode > Subdivision Surface-Duplicate > Subdivision 1개 Apply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 (재질)Material Properties-New-Body > Base Color, Subsurface Color-얼굴 동일 설정

*Duplicate 하는 이유: 매쉬가 적어서 리깅할 때 이상하게 찌그러질 수 있음

 

②Legs(다리)

-Shift+A-UV Sphere > Add UV Sphere-Segments(16), Rings(8)

-Edit Mode > Proportional Editing 끄기(항상 사용후 바로 꺼버리기) > (크기줄이기)S > (가운데 Edge)Shift+Alt > 마우스 우클릭 Edge Split > 하단 반구 Edge 선택-L > (아랫쪽 이동)G+Z > (위 아래 반구의 Edge 선택)Shift+Alt > 마우스 우클릭 Bridge Edge Loops > (루프컷)Ctrl+R > Loop Cut and Slide-Number of Cuts(5)

-(다리 길이 조절)Alt+Z > (다리 일부 선택)드래그 > G+Z > 루프컷 > Alt+Z > ~(정면뷰) Body에 붙이기 G+Z

*루프컷 하는 이유: 리깅할 때 매쉬가 나뉘어 있지 않으면 움직이기 어려움

*Alt+Z: 엑스레이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Mirror > Subdivision Surface >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재질)Material Properties-Base

 

③Arms(팔)

-(다리 복제) Edit Mode > 다리 전체선택 > Shift+D > (다른 오브젝트로 인식)P-Separate Selection > (회전)R > (Body에 붙이기)G 

-(팔 길이 조절)Alt+Z > (팔 일부 선택)드래그 > G+X > 루프컷 > Alt+Z > (두께조절)S > Body에 붙이기 G+X

 

④몸에 그림그리기

-뷰포트 분할 > (왼쪽)UV Editor, (오른쪽)몸통 / > Edit Mode >  (몸통 가운데 Edge)Shift+Alt > 마우스 우클릭 Mark Seem

* / : 다른 오브젝트 숨기기

 

-(전체선택)A > UV-Unwrap > (왼쪽)드래그로 전체 선택 > UV-Pack_Islands > New-Name(Lyon_Body), Color(라이언 색깔)-OK

 

-Shader Editor > Shift+A > Texture-Image Texture > Image Texture-'Color' 와 Principled BSDF-'Base Color' 연결 > Image Texture에서 Lyon_Body 선택

 

-(왼쪽)Image Editor > Paint Mode > (오른쪽)Texture Paint > ~(정면뷰) 그림 그리기

-(오른쪽)N-Tool > Symmetry-Mirror(X)

*브러쉬 크기 조절: [ 줄이기, ] 키우기 or F 누르고 마우스로 조절 

*Symmetry-Mirror: 축을 기준으로 한쪽에 그림 그리면 대칭으로 반대쪽도 그림이 그려짐

-(왼쪽)Image* > Save

*Image 옆에 * 생긴 것은 기존과 바뀌었으니 저장하라는 뜻, 저장 안 하면 껐다 켰을 때 사라짐

 

-왼쪽 뷰포트 없애기 > Object Mode > 라이언 (0,0,0) 위치 조정

*리깅을 할 것이기에 중심점은 의미 없음



자세한 설명은 유튜브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차근차근 블렌더] 11강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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