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연습 *오브젝트 만들 때마다 이름 바꿔주기
①뷰포트에 그림 넣기(보고 그리기 위함)
-뷰포트에 사진 던지기 > (회전값 원상복구)Alt+R, Alt+G, (회전값 X축 90˚)R+X+90, (이동)G+Y, (불투명도)Object Data Properties-Opacity↓
-화면 분할 > Image Editor > 그림 열기(Open)
②Head(머리)
-Shift+A-UV Sphere > Add UV Sphere-Segments(16), Rings(8)
-Edit Mode >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ubdivision Surface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③귀
-Shift+A-UV Sphere > Add UV Sphere-Segments(16), Rings(8)
-Edit Mode > (위치이동)G+X > (반구 자르기)Edge+Alt+Edge, (Shift+Alt)+Edge > 마우스 우클릭 Edge Split > Edge+L > X-Vertices
-(전체선택)A > (크기줄이기)S > ~(정면) > (귀쪽 위치이동)
-(반대쪽 귀 생성)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Mirror > (측면 위치맞추기)
-(귀 두께감)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olidify > Offset(0), Thickness(0.06) > Subdivision Surface >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④입
-Shift+A-Plane > (위치이동)G > R+X+90 > (측면뷰 이동)숫자 3 > (정면)S, G >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Mirror-Clipping 체크
※Clipping: G 눌러서 두 모형을 붙이면 계속 붙은 상태로 이동
-면 선택 >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
-(얼굴에 붙이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hrinkwrap > Target-스포이드 얼굴 선택
-(입모양 만들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olidify > Offset(0), Thickness(0.06) > Add Modifier-Subdivision Surface > 점 이용 모양 만들기
-Edge 선택 > (루프컷)Ctrl+R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 > 모양 만들기 >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⑤코
-Shift+A-Plane > (위치이동)G+Y > R+X+90 > (크기 줄이기)S > (측면뷰 위치이동)숫자 3
-(얼굴에 붙이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hrinkwrap > Target-스포이드 얼굴 선택
-(코모양 만들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olidify > Offset(0), Thickness(0.11) > Add Modifier-Subdivision Surface > (크기 키우기)S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코모양 다듬기)Edit Mode >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
⑥눈썹
-Shift+A-Plane > (위치이동)G+Y > R+X+90 > (크기 줄이기)S > (정면뷰 위치이동)숫자 1, G
-(눈썹모양 만들기)Edit Mode > 아래 Edge 선택-G 높이 조정 > (측면뷰 위치이동)숫자 3, G
-(얼굴에 붙이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hrinkwrap > Target-스포이드 얼굴 선택
-(코모양 만들기)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Solidify > Offset(0), Thickness(0.18)
-Edit Mode >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 > (가로 루프컷 2번)Edge 선택 > Ctrl+R
-Add Modifier-Subdivision Surface > (전체선택)A > (일자눈썹)R > (크기 키우기)S+X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Mirror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⑦눈
-Shift+A-Plane > (위치이동)G+Y > R+X+90 > (크기 줄이기)S > (정면뷰 위치이동)숫자 1, G
-Edit Mode > 마우스 우클릭 Subdivide > Modifier Properties-Add Modifier > Mirror > Shrinkwrap > Target-스포이드 얼굴 선택 > Solidify > Offset(0), Thickness(0.25) > Subdivision Surface > 눈의 모양과 위치 잡기
-Object Mode > 마우스 우클릭 Shade Smooth
⑧거리감에 의한 왜곡↓
-N > View-Focal Length(100)
Focal Length의 숫자를 올려줘야 평면적으로 나온다.
⑨얼굴 합치기
-Modifier 통일시키기(얼굴 Subdivision Surface에 맞춰 1개만 남기기)
-귀 Apply(Mirror, Solidify)
-눈썹 Apply(Shrinkwrap, Mirror, Solidify)
-눈 Apply(Shrinkwrap, Mirror, Solidify)
-코 Apply(Shrinkwrap, Solidify)
-입 Apply(Shrinkwrap, Mirror, Solidify)
-재질 지정: 얼굴 선택 > Material Properties-New-Base Color, Subsurface Color > Viewport Shading-Rendered > (이름변경)Base > 귀 재질 변경(Base)
-눈썹 재질: 눈 선택 > Material Properties-New-Base Color, Subsurface Color > (이름변경)Eye_Black > 눈 재질 변경(Eye_Black) > 코 재질 변경(Eye_Black)
-입 재질: 입 선택 > Material Properties-New-Base Color, Subsurface Color > (이름변경)Mouth_White
-조명: Top View > 조명 클릭 > (위치이동)G
※Viewport Shading-Material Preview: 조명 상관없이 재질 보기
-(합치기)Ctrl 누르고 얼굴 구성 전부 선택 > Ctrl+J
※위의 방법으로 Ctrl+J가 안 될 경우, Viewport에서 얼굴 드래그한 뒤 Ctrl+J
자세한 설명은 유튜브 '이것저것 한교수'님의 [차근차근 블렌더] 10강을 참고하세요!
'IT정보 > 3D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근차근 블렌더] 12강 실전! 라이언 만들기(3)-리깅하고 동작 만들기 (0) | 2022.04.05 |
---|---|
[차근차근 블렌더] 11강 실전! 라이언 만들기(2)-몸통, UV만들기 (0) | 2022.03.28 |
[차근차근 블렌더] 9강 IK방식으로 캐릭터 움직이기 (0) | 2022.03.16 |
[차근차근 블렌더] 8강 리깅, 웨이트페인팅 개념 꽉 잡고 가기 (0) | 2022.03.15 |
[차근차근 블렌더] 7강 FK로 시작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초 (0) | 2022.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