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소식/금융정보

[에이치피오] GS 홈쇼핑 판매 추이 (2021.12.23~2022.04.30)

미친 통계학자 2022. 4. 30. 09:41
반응형

에이치피오는 내가 작년부터 관심있게 봐왔던 기업이다. 대표 지분이 약 70%라서 자신의 기업을 키우는데 진심을 다할 것이라 생각했다. 재무재표를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2번 정도 읽었고 대표와 인터뷰했던 유튜브 영상도 보며 회사의 상태와 대표의 마인드를 확인했다.

에이치피오는 총 매출에서 홈쇼핑 비중이 큰 기업이다. 최근 비중을 자사몰인 온라인으로 확대하고 있어 홈쇼핑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그렇지만 홈쇼핑 비중은 아직도 매우 큰편이다. 자사몰의 정보를 크롤링하면 매출정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리뷰와 리뷰수에 대한 정보 밖에 없어 확인이 어려웠다. (제품별 리뷰수가 바로 명시되지 않아 크롤링이 어려움) 그래서 홈쇼핑 사이트에는 정보가 있을 것 같아 확인해봤는데 GS홈쇼핑에는 지금까지의 판매수를 쉽게 알 수 있었다. 재무재표에서 전분기 GS홈쇼핑 비중이 15.94%에서 당분기 18.88%로 증가한 것으로 보아 GS홈쇼핑 영향력이 커진것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파이썬으로 크롤링 코드를 만든 뒤 컴퓨터의 스케줄러를 이용해 매일 아침 9시마다 GS홈쇼핑에서 덴프스 제품들의 판매수를 가져오도록 해봤다. 2021.12.23~2022.04.30까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획득한 데이터를 이용해 전날 대비 다음날의 판매수를 계산해보았다. 새로운 제품이 올라올 수 있어 전날 있던 상품의 판매수 증가만으로 계산하였다. 하루 단위로 봤을 때 그림은 아래와 같다. 갑자기 판매수가 한번 씩 튀는 이유는 해당 날짜에 홈쇼핑 방송이 된 날이었기 때문이다. 홈쇼핑 방송의 영향력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다.

한 달 단위로 확인해봤을 때는 매 달 판매수가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효과가 GS홈쇼핑 판매 비중이 높아져서 발생한 효과인지 알 수 없어 해석에 조심해야한다. 싼 제품이 많이 팔렸을 수도 있어 정확한 매출 비교가 어렵다고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덴마트 유산균 이야기가 많이 팔렸기 때문에 별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크리스찬한센 덴마크 유산균 이야기

COUPANG

www.coupang.com

본 티스토리에 게재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된 사항이 있을 수 있고, 주관적 견해로서,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니므로, 단순 참고하시기 바라며, 투자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고, 투자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법적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